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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성 향상 AI Tool

[AI Tool] 어려운 의사 결정 AI로 한번에 끝내는 Rationale

by keuikeui 2024.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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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의사결정 

일을할때나 일상생활 중에서 매번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 생기게 된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결정을 하는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의사결정의 어려움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들이 있다. 

1. 정보의 과부하

너무 많은 정보들로 인해서 오히려 결정하기 어렵게 될 수 있다.많은 정보가 있을수록 이를 확인하고 비교하는 데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결정을 하는데 시간이 더 많이 필요하게 될 수 있습니다.

2. 선택의 역설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많을수록 더 좋은 결정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정보의 양이 많을수록 비교할 항목이 많은것 처럼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만하지는 만큼 결정이 어려워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모든 비교하고 분석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3. 확증 편향

자신의 기존 생각이나 의견에서 벗어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신념에 맞는 정보만을 받아들이고, 그에 반하는 정보는 정보를 무시하거나 접하지 않게 된다. 이런 편향은 객관적인 결정을 내리지 못하게 만든다.

 

이런 상황은 개인적인 선택을 할 때에는 그 피해가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업무와 연관된 상황에서는 시간의 압박과 성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도 있다. 

바로 이런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AI Tool이 바로 Rationale이다. 

 

[Rationale]

우선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입하기 전이라면 이메일로 가입을 진행하면 메일 인증의 절차를 거친 후에 가입이 확정된다. 

 

 

언어는 기본적으로 영어로 세팅이 되어있는데 선택할 수 있는 언어 중에 한글도 있어서 원하는 언어로 선택하면 된다. 

홈페이지 메뉴에 보이는 한글 번역은 약간의 어색함은 있어보이지만 사용하는데 지장을 주는 정도는 아니다. 

 

 

[요금제]

그 이후에 보이는건 일일 체크인 보너스 팝업창이다. 이 Tool은 크레딧 기준으로 사용을 할 수 있다. 물론 무료 요금제로 가입을 해도 처음에 사용해 볼 수 있을 정도의 크레딧은 받게 된다. 그리고서 이렇게 일일 체크인 등을 통해서 더 받을 수 있다. 

요금제는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제일 많이 사용할만한 Lite는 $9.99/월, 약간 부족하다 싶을 때 사용할 만한 Standard는 $39.99/월, 전문적으로 사용하려면 Max $99.99/월이다. 한번 질문을 해서 답변을 듣는데 1credit이 사용되니 Max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많지는 않을 것이고 대부분은 Lite 요금제로도 충분할 것 같다. 

 

[의사결정 방법 4가지]

메인 화면에서 4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장단점, SWOT 분석, 다중 옵션, 인관관계 중에서 한가지 로직을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다. 질문은 하는 프롬프트 입력창에는 자세한 내용을 작성할 필요 업이 의사결정과 분석이 필요한 내용만 입력을 하면된다. 

업무 상으로도 활용하기가 용이할 것 같은 구분자들이 있고 이에 대해서 각각 예시를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장단점 

질문이 단순한 경우, 답변의 정리 시간을 줄여서 한번에 정리할 수 있고 
질문 자체가 복잡해 질 수록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들까지도 정리할 수 있다. 

 

2) SWOT

업무상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나 새로운 것을 시작할 때 가자 많이 해보는 것이 바로 SWOT 분석일 것이다.

이 SWOT 분석은 내가 잘 인지하고 있는 분야라면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않은 분야라면 분석 자체도 어렵고 그게 맞는지 확인하기도 어렵다. 이럴 때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정리도 잘 되어 있다

 

3) 다중 옵션

결정을 해야하는 후보군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할지에 대한 기준과 추천을 해주는 기능이다. 
결정 후보군을 하나씩 입력하고 엔터만 쳐주면 된다.
여기서는 다양한 관점으로 분석을하고 나에게 맞는 것을 추천해 준다. 

 

4) 인과관계

조건문을 넣어주면 다양한 상황에 대한 결과와 그 원인을 분석하고 나열해 준다.

모든 내용을 사용하게 되지는 않겠지만 이중에서 필요한 내용만 취사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결과물들은 온라인으로 바로 공유를 하거나 사진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페르소나 Persona]

여기까지만 본다면 ChatGPT에 프롬프트만 잘 입력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아 보인다. 물론 한두줄의 프롬프트보다는 더 상세하고 파인튜닝된 프롬프트가 필요하겠지만 여기서 유료버전으로까지 사용하게 되지는 않을것 같다. 

가장 큰 차이점이 바로 이 페르소나의 지정에 있다. 

 

처음에는 아무런 페른소나가 지정되어 있지 않다. 무료 버전에서는 하나의 페르소나를 생성할 수 있는데 아주 상세한 내용을 포함해 놓을 수 있다. 의사 결정을 할 때, 이런 상세한 페르소나 기반으로 한다면 나와 가깝거나 또는 내가 원하는 조건에서의 결과를 만들어볼 수 있다. 

 

페르소나의 내용을 입력하고 10~15초 정도가 지나면 완료가 되고

위와 같이 내가 선택할 수 있는 페르소나가 생성된다. 

 

페르소나를 만들 때 '템플릿'을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저장되어 있는 8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내가 정확히 원하는 사항은 아닐 수 있지만 선정 후 필요한 내용에 대해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유튜버로 선택을 하면 기본적은 페르소나 설정이 되어 있다. 총 2000글자 중에서 400글자 정도만 포함하고 있어서 이 외에도 얼마든지 원하는 조건을 포함해 놓을 수 있다. 

 

무료와 유료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여기에 있다. 바로 멀티페르소나를 세팅해 놓을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상세하게 만들어 놓은 페르소나라도 한가지만 사용할 수는 없을 것이다. 상황에 맞춰서 아주 상세하게 만들어 놓을 수 있다. 

보고를 자주하는 상사에 대한 내용을 성격, 성향, 주요 의사결정 기준까지 포함해서 만들어 놓을 수 있다.
대학생, 사회초년생, 봉사활동 참가자 등 프로그램의 대상자가 되는 사람들 집단을 페르소나로 지정해놓고 그들의 기준에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 

나에 대해서는 최대한 자세하게 만들어 놓을 수 있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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