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잡학사전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MSP

by keuikeui 2023. 3. 29.
반응형

1. MSP 도입의 배경 

클라우드는 기업에서 물리적인 환경의 구축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 서버의 확장과 축소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사용한 서버의 종류의 양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이런 분명한 장점이 있지만 실제로 클라우드로 전환을 고민할 때 고민되는 사항은 여전히 있기 마련 입니다.

 

클라우드 제공 업체가 해외에도 있고 국내에도 있는데 어느 업체와 계약을 해야하는지 

업체는 국내에 있는데 서버는 해외에 있는데 안전한건가 

서비스별로 최적화되는 업체가 다를 수 있지 않을까

클라우드로 전환을 해도 고객데이터는 본사 서버에 보관하는게 안전하지 않을까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모두 사용하려면 어떻게 운영해야 하지 

클라우드 운용을 위해서 경력직 직원을 새로 선발을 해야 할까 

 

어떤 클라우드 업체의 서비스를 사용할지, 클라우드 설계를 어떻게할지,이전할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은 어떻게할지, 구현 이후의 가격은 어떻게되고 관리는 어떻게할지 등 확인하고 진행해야 할 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최근에는 한가지 업체의 클라우드 서비스만을 사용하기 보다는 서비스와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가장 적합한 클라우드 업체를 선택하고 동시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을 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2. MSP의 역할 

이런 기업들의 니즈를 충족 시켜줄 수 있는것이 바로 MSP 입니다. MSP는 Managed Service Provide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관리해주는 업체를 의미합니다. MSP가 기업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로의 전환 또는 기존 클라우드 사용 환경을 보다 최적화 하기 위해 검토를 하는 단계에서부터 연관되는 역할입니다. 고객에게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을 만들기 위한 아키텍쳐 설계, 서비스별 이용 환경의 설정, 관리를 위해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한 내용을 제공해 줍니다.

다음은 클라우드로의 전환 입니다. 기존 환경에서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변경을 하는 과정이며 서비스와 데이터 구분에 따라 어떻게 이전하면서 동시에 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이후에는 운영 관리 역할이 있습니다. 운영 상황에 대한 확인, 장애 대응, 관리 레포트 발간, 그리고 이때에도 보다나은 서비스 환경을 위한 컨설팅 역할은 동반될 수 있습니다. 

 

AWS나 MS Azure의 클라우드를 직접 사용하는 것보다 MSP를 통해서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비용이 더 발생하는것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CSP를 사용하면 다른 업체의 클라우드를 사용하기가 힘들어집니다. 비용효율적인 서비스 이용을 위해 서비스별로 클라우드 업체를 선택하여 총 이용 비용을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클라우드를 기업에서 직접 관리하는 경우, 이를 위한 직원의 선발 또는 기존 직원의 업무를 재배치 해야 하는 부담을 없앨 수 있습니다. 

3. MSP 역할과 중요성의 확대

MSP의 역할과 시장 규모는 클라우드의 확산과 함께 커지고 있습니다. 직접 관리를 하려고 하더라도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모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이 시장에 있지 않거나 인건비를 현실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 입니다.

특히나 기업에 클라우드 관련 전문 인력이 없는 경우라면 MSP를 통한 클라우드 도입은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MSP는 각 클라우드 제공 업체의 클라우드 인프라와 아케텍쳐에 대한 지식과 이를 고객의 서비스와 데이터에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고객의 사업, 서비스, 인프라 등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하여 비용 용의 효율성과 사업의 안전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반응형

'IT 잡학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RAM (Random Access Memory)  (0) 2023.04.26
Cloud Computing  (0) 2023.04.26
LoRa (Long Range)  (0) 2023.04.25
메타버스 : 가상현실의 현재와 미래  (0) 2023.04.13
App 개발  (0) 2023.04.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