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KPI 작성과 평가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는 조직의 목표 달성과 직원의 성과 관리를 위해 가장 범용적으로 활용되는 방법론 입니다. 도입 자체에는 어려움이 없으나 효과적인 KPI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와 측정 가능한 지표의 정의는 생각보다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모호하거나 실행 가능성이 낮은 KPI는 오히려 성과 관리에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ChatGPT를 KPI 작성 시간을 단축하고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지표를 생성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KPI를 빠르게 작성할 수 있으며 달성 과정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개선사항을 확인을 위한 기준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KPI 작성과 평가하기
AI를 통해 여러 직무와 각각의 역할에 맞는 KPI를 설계하고 KPI 평가 기준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체적인 목표와 결과를 연결하는 데 있어서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직무의 상세 내용까지는 모르더라도 1차적인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주요 활용 사례
- 목표 기반 KPI 생성: 조직 및 부서의 목표를 기반으로 측정 가능한 KPI 생성.
- 실행 가능성 검토: 설정된 KPI가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성 검토.
- 평가 기준 작성: KPI별로 명확한 평가 기준과 측정 방법 제공.
- 성과 개선 제안: KPI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의 제안.
KPI 작성을 위한 프롬프트 작성 예시
[프롬프트]
- 넌 KPI 작성과 평가를 전문으로 하는 HR 컨설턴트야.
- 마케팅 팀의 KPI를 작성해줘.
-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와 고객 전환율 향상을 위한 KPI 작성을 할 거야.
- 세부 조건
- 웹사이트 방문자 수는 월 20% 증가 목표.
- 전환율은 5% 이상 상승 목표.
- 측정 주기는 월별. - KPI 작성 후 각 지표에 대한 평가 기준도 포함해줘.
[프롬프트 해설]
- 역할: 넌 KPI 작성과 평가를 전문으로 하는 HR 컨설턴트야.
- 상황: 마케팅 팀의 KPI를 작성해줘.
- 조건: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와 고객 전환율 향상을 위한 KPI 작성
- 웹사이트 방문자 수는 월 20% 증가 목표.
- 전환율은 5% 이상 상승 목표.
- 측정 주기는 월별. - 요청사항:.KPI 작성 후 각 지표에 대한 평가 기준도 포함해줘.
[생성 결과]
KPI 예시
KPI 1: 웹사이트 방문자 수 월 20% 증가
- 측정 방법: Google Analytics를 통해 월별 방문자 수 확인.
- 평가 기준:
- 목표 달성: 월 방문자 수 20% 이상 증가.
- 개선 필요: 10~19% 증가.
- 성과 부족: 10% 미만 증가.
KPI 2: 전환율 5% 이상 상승
- 측정 방법: 구매 전환율(전체 방문자 대비 구매 완료 비율) 분석.
- 평가 기준:
- 목표 달성: 전환율 5% 이상 상승.
- 개선 필요: 3~4.9% 상승.
- 성과 부족: 3% 미만 상승.
KPI 3: 소셜 미디어 캠페인 참여도 향상
- 측정 방법: 게시물 클릭 수 및 공유 수 추적.
- 평가 기준:
- 목표 달성: 게시물 평균 클릭 수 500회 이상, 공유 100회 이상.
- 개선 필요: 클릭 수 300
499회, 공유 5099회. - 성과 부족: 클릭 수 300회 미만, 공유 50회 미만.
활용 방안
작성된 KPI는 측정 가능한 목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활용하면 기존에 작성된 KPI의 평가 기준을 보다 수치화된 내용으로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KPI 작성을 처음부터 직접하지 않고 직무와 업무에 대해 원하는 KPI생성을 우선 요청한 후 적합한 항목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HR Prom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HR Prompt #18 : AI에게 함께하는 성과 리뷰 (0) | 2024.12.09 |
---|---|
HR Prompt #16 : HR 트렌드 보고서 작성 (1) | 2024.11.30 |
HR Prompt #15 : AI로 HR 사규 개선 (0) | 2024.11.28 |
HR Prompt #14 : 공지사항 자동 완성하기 (1) | 2024.11.27 |
HR Prompt #13 : 면접 프로세스 구체화 하기 (0) | 2024.11.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