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상이란
보상이란 근로자가 고용 관계의 결과로 받게 되는 모든 형태의 금전적 보상, 서비스, 복리후생입니다. 그리고 보상 제도를 도입하는 목적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입하는 것이며 회사가 어떤 전략적 보상목표를 설정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Compensation, 2011, Gorge T.Milkovich & Jerry M.Newman & Barry Gerhart)
보상제도 설계 시 보상의 목표와 전략적 정책 수립에 대해 기본적인 보상의 목표에는 효율성, 공정성, 윤리성, 법과 규정의 준수가 있다고 했습니다. 보상제도의 성공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어떤 회사의 목표가 수력 되고 우수한 인력을 유지하고 유인하는 것인데 그런 직원들이 보다 높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이직을 한다면 이 회사의 보상 제도는 성공적이지 못한 상태이며 제도의 변경 또는 재수립이 필요한 상태가 됩니다.
2. 보상의 목적
보상의 목적은 기업이 기업의 목적에 따라 필요한 적정 인력을 채용하고 이들의 기업의 목적에 맞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수준의 급여를 지급하는 것입니다. 기업에서는 회사의 운영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한 항목입니다. 직원들에게 지급하는 보상은 합리성, 공정성, 적정성의 세 가지 모두에 부족함이 없고 잘못된 운영이 없도록 관리를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전체적인 생산성의 향상, 동기 부려를 통한 업무 몰입도의 향상을 달성하는 것이 목적이 될 것입니다. 이름 보상으로서의 임금 운영하기 위한 요소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3. 보상제도의 관리를 위한 세 가지 요소
형태의 합리성. 직원에게 보상이 지급되는 방식은 회사별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기본인 되는 형태는 시간급과 성과급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다른 여러 가지의 형태도 이 두 가지 형태의 조합으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임금 산정 방법은 시급제, 일급제, 주급제, 월급제, 연봉제 등 기업의 분야와 업무의 형태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체계의 공정성. 기본급이 어떤 기준으로 결정되는지에 따라서 전체적인 보상의 체계가 달라지게 됩니다. 대표적인 기준은 연공급, 직무급, 직능급 입니다. 보상체계를 설게 할 때 그 체계를 복잡하게 만들지 않고 직원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계하는 것이 오해를 만들지 않고 공정한 보상이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게 합니다.
수준의 적정성. 직원에게 지급하는 임금이 동종 업계 또는 유사 규모의 타회사와 비교하여 적절한 수준인지를 판단하는 지표 입니다. 법적으로 기준이 되는 최저임금 이상의 보상을 지급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저임금이상이더라도 동종 업계 대비 낮은 수준인 경우 직원의 이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보상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
'HR Ba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금 인상의 종류 (0) | 2023.04.07 |
---|---|
페이 밴드와 급여 정책선 (0) | 2023.04.01 |
평균임금과 통상임금의 정의와 차이점 (0) | 2023.03.24 |
급여 항목 중 변동급 비중의 조정 (0) | 2023.03.13 |
변동급과 인센티브 제도의 적용 (0) | 2023.03.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