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DDIE
ADDIE는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의 약자로 전통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교육 설계 방법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의 단계로 구성됩니다:
1) 분석(Analysis): 교육의 목적과 학습자의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합니다.
2) 설계(Design): 학습 내용, 목표, 평가 방법 등을 설계하고, 교육자료와 평가 도구를 개발합니다.
3) 개발(Development): 설계된 자료와 도구를 개발하고, 학습 자료를 구축합니다.
4) 구현(Implementation): 개발된 자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교육을 구현하고, 학습자에게 전달합니다.
5) 평가(Evaluation):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개선하거나 수정합니다
ADDIE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갖고 있으며, 각 단계의 선행 조건을 충족해야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평가각 단계에서 학습 결과를 평가하여 개선하는 방법론입니다. ADDIE는 분석 단계에서 학습 목표와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설계 단계에서 학습 내용과 평가 방법을 설계합니다. 개발 단계에서는 교육 자료와 도구를 개발하고, 구현 단계에서는 교육을 실제로 구현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합니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서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개선합니다
2. EDDIE
EDDIE는 Explore, Design, Develop, Implement, Evaluate약자로 Team Pastel이 개발한 학습 설계 방법론입니다.
1) 탐색(Explore): 학습 목표와 제약 사항을 확인하고, 학습자의 요구 사항을 파악합니다.
2) 설계(Design): 학습 내용, 목표 및 평가 방법을 설계하고, 학습자가 사용할 자원과 도구를 선택합니다.
3) 개발(Develop): 학습자를 위한 자원, 학습 컨텐츠, 평가 도구 등을 개발합니다.
4) 구현(Implement): 개발된 자원과 컨텐츠를 실제 학습 환경에 구현합니다.
5) 평가(Evaluate):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고, 교육과정을 수정하거나 개선합니다
EDDIE는 학습자의 요구와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자원 및 도구 선택에 큰 중요성을 부여합니다. 학습과정의 성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3. EDDIE와 ADDIE의 주요 차이점
1) 접근 방식: EDDIE는 탐색과 설계 단계에서 학습자의 요구와 목표에 집중하여 유연한 접근 방식을 채택합니다. 반면에 ADDIE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으로 각 단계를 연속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2) 평가 시점: EDDIE는 구현 단계 이후에 평가를 수행합니다. 이는 개발된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성과를 평가하고 교육과정을 개선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ADDIE는 평가 단계에서 교육 효과를 평가하며 필요한 경우 수정합니다.
3) 자원 및 도구 선택: EDDIE는 설계 단계에서 학습에 사용될 자원과 도구를 선택하는 데 큰 중요성을 부여합니다. ADDIE에서는 이런 선택 사항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4) 개발 순서: EDDIE는 개발 단계에서 자원, 학습 컨텐츠, 평가 도구 등을 개발하는 반면, ADDIE는 개발 단계에서 교육 자료와 도구를 구축합니다
4. 먼저 도입된 ADDIE
먼저 사용된 교수설계 방법론은 ADDIE입니다. ADDIE는 1970년대에 미국 국방부에서 군사 훈련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이후 교육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전통적인 교수설계 방법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EDDIE는 ADDIE 이후에 개발된 학습 설계 방법론입니다. EDDIE는 팀 파스텔(Team Pastel)이 개발하였으며, 학습자의 요구와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유연성과 개선 가능성을 강조하는 방법론입니다. 두 방법론은 각각의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젝트의 요구사항과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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