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상의 효율성
보상을 효율성의 관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보상 중에서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지 못했거나 오히려 만족도를 낮아지게 만드는 항목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직원들에게 주어지는 보상은 금전적 형태로 제공하는 보상과 비금전적 형태의 보상으로 구분이 됩니다. 금전적 보상은 직원들에게 금전적 요소로 지급이 되는 항목입니다. 급여에 해당하는 항목들이 있고 급여는 아니지만 금전적인 보상에 해당하는 복리후생이 있습니다. 비금전적 항목으로는 근무환경에 의한 보상과 학습기회나 업무 기회를 통해주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비금전적 보상이 있습니다.
회사의 입장에서는 금전이든 비금전이든 지출을 하게 됩니다. 금전적인 항목은 회사의 비용이 직접적으로 사용이 되기 때문입니다. 업무 기회의 부여나 직무 전환 같은 비금전적인 항목도 기존 대비 업무 효율이 낮아지거나 수 있기 때문에 일종의 지출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것은 직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2. 금전적 보상과 비금전적 보상
직원들이 제공받는 보상에 대해 실질적인 만족감을 체감할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의 경우, 직원은 실제 연봉은 업계 상위권이지만 직원들이 느끼는 수준은 경쟁사와 비슷한 수준이라면 만족감을 최대화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복리후생이 다른 회사대비 높은 수준이고 항목도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이 만족하지 못할 수도 습니다. 회사의 행사를 대대적으로 진행하고 이런저런 선물까지 제공을 했으나 행사 자체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감이 크지 않다면 이 행사는 잘못 운영된 행사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행사에 지출한 금액을 오히려 직원들에게 금전적 보상으로 제공을 했을 때 만족도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같은 규모의 지출이라도 어떻게 직원들이 만족도와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급여와 복리후생은 다른 회사를 따라만 해서는 안됩니다. 회사에서 반드시 챙겨야 할 항목일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회사별로 차이가 많을 수 있는 비금전적 보상은 대상 인원에 따라서 어떻게 느끼는지는 다르기 때문에 누구에게 제공을 할지도 함께 고민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급여성 보상에 대해서 직원들이 느끼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여러 항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보다는 결과적으로 합산된 연봉이 얼마인지가 중요합니다. 이 수준이 원하는 정도에 미치지 못하면 만족도가 낮아질 것이며 심한 경우에는 회사를 떠날 수 있습니다.
복리후생은 얼마나 다양하게 제공되는지 보다는 제공되는 항목이 나에게 얼마나 유용한지가 중요합니다. 또는 다른 회사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특별한 항목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골프장 이용권을 일년에 몇 차례 제공해 주는 회사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골프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만족도가 높은 반면, 골프를 치지 않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아무련 효용가치가 없는 제도입니다. 오히려 자신들은 받지 못하는 복리후생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불만족이 커지기만 했습니다. 같은 금액으로라도 자신이 원하는 걸 제공받았을 때의 효과가 좋은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를 운영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복리후생의 차별성은 직원들이 이직을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팀장의 이직을 막으려고 할 때 팀장은 학자금을 대학까지 모두 준다고 한다면 학자금을 주지 않은 회사로의 이직은 힘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별적 요소, 맞춤형 요소가 실제로는 복리후생 운영의 포인트다. 이런 포인트를 충분히 챙기고 있는지가 핵심입니다.
근무환경은 회사마다의 차이가 많은 항목입니다. 근무환경에서의 핵심은 회사에서 직원들을 충분히신경쓰고 있다고 느끼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래야 직원의 만족도가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최근 많은 회사에서 고가의 의자를 비치해 놓는 것, 구내식당의 퀄리티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 모두가 근무 환경을 위한 항목들 중의 하나입니다. 휴가도 법정항목 이외의 자체적인 휴가제도를 운영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휴가 제도를 추가한 것으로 끝난 것은 아닙니다. 직원들이 그 휴가를 사용하는데 제약이 없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휴가는 없는 것보다 못한 휴가가 될 수 있습니다.
업무 성장에서 중요한 것은 직원들에게 체계적으로 지원되는지 여부입니다. 직원들이 업무를 통해 학습하고 성장한다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제도를 운영의 이유가 없어지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필요에 따라 임기응변식의 운영을 해서는 안됩니다 어떤 기준에 의해서 업떤 업무들을 통해서 성장하게 되는지 인지시켜줘야 합니다.
3. 보상 제도의 운영
보상의 관점별로 중요 포인트를 다르게 운영을 해야 합니다. 각 회사에서는 어떤 기준으로 운영을 하고 직원들에게 기대하는 반응은 어떤지도 검토를 해보아야 합니다. 전 직원의 개개인의 요구를 모두 맞추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전과 비금전 요소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종합적인 만족도와 근무 의욕의 향상을 위해서는 어떤 항목들을 제공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각각의 항목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총보상의 개념에서 각각을 구성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보상은 한번 제공을 하기 시작하면 없애기가 어려운 항목입니다. 특히나 금전적 보상은 노동법에 의해서 회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보상 제도의 도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충분히 검토를 한 후에 도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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